뉴스

독립영화 인터뷰 매거진 NOW 20호 '독립영화, 경계를 넘어'

  • 등록일19.12.24



독립영화 인터뷰 매거진NOW

vol.20 독립영화, 경계를 넘어

 

 

[EDITORIAL]

 

NOW가 어느덧 20호를 맞이했습니다. 창간준비호까지 포함하면 총 스물한 번 발간되었고, 매번 다른 주제로 사람들을 만나고자 했습니다. 그간 NOW를 통해 독립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를 독립영화를 사랑하는 또다른 이들에게 전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이 이야기들이 기록됨으로써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나눌 수 있게 되었기를 다시금 새삼 바라 봅니다.

이번 NOW에서는 독립영화 해외배급을 맡은 이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첫 독립영화 전문 배급사인 인디스토리가 끌레르몽페랑 단편마켓에서 처음 여덟 편의 단편 독립영화를 소개한 이래, 한국 독립영화의 해외배급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뉴스에서, 또 소셜미디어에서 독립영화가 해외에서 주목받은 사례를 접하고는 하지만 그 영화들이 어떻게 해외에서 소개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지 않나 싶습니다. 어느 영화가 어떤 곳에서 관객을 만났는지, 한 편의 영화가 어떤 여정을 거쳤는지 누구보다도 섬세하고 선명하게 짚어내는 이들을 보면서, 이들의 고민과 열정, 부지런한 종횡무진이 수많은 독립영화와 함께하고 있음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0호에서 만난 인디스토리, 시네마달, 엠라인 디스트리뷰션, 레인보우팩토리의 공존과 상생이 오랫동안 창작자와 관객 사이를 탄탄히 연결해주기를 소망합니다.

NOW 20호는 여러 시공간을 오갑니다. 지난 10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NAFC와의 공동 쇼케이스 및 워크샵 소식, 연기라는 시간의 더께를 골똘히 매만지는 작품 <나의 연기 워크샵>을 꺼내든 <다른 영화 말고 너>, 지난해 서울독립영화제를 추억하는 토끼리의 만화가 만난 결과입니다. 사뭇 다른 질감의 이야기들이 어떤 무늬의 태피스트리를 만드는지 보는 것이 재미납니다. 해가 바뀌고 새 계절이 돌아오면 또 어떠한 이야기를 나누게 될지 궁금합니다. 무슨 이야기든, 도란도란 같이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글 / 김송요


[CONTENTS]

SPECIAL
- 엠라인 디스트리뷰션 손민경 대표
- 인디스토리 이영인 & 시네마달 강봉수
- 레인보우팩토리 김승환 대표

SIFF NOW
- SIFF X NAFC

다른 영화 말고 너
- <나의 연기 워크샵> (안선경 연출)

어제 극장에서 토끼리를 만났어

 

TOP